Intelligent Transformation

CJ올리브네트웍스, DT체험관 오픈… 고객 경험 기반의 신기술로 ‘디지털 전환 속도’

2018.10.17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차별화된 고객 경험 기반의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체험관(이하 DT체험관)을 본사 10층에 오픈하며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로봇, AI, AR, VR과 IoT 등이 비즈니스에 혁신을 창출하고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오늘날, CJ올리브네트웍스 역시 생활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된 디지털 신기술 사례를 선보이기 위하여 이번 DT체험관을 마련하였습니다.

DT체험관은 크게 ▲미디어 ▲빅데이터/AI ▲스마트 스토어 ▲AR/VR ▲클라우드 등 5가지 주제로 구성하여, 고객 경험을 새롭게 바꿀 수 있는 차세대 IT솔루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의 공간씩 자세히 살펴 볼까요?


제일 처음 만나 볼 공간은 미디어 관입니다. 미디어 관은 CJ올리브네트웍스의 강점인 방송 SI(시스템 통합)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데요. 최근 스낵컬처 콘텐츠가 보편화 되면서 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중심인 동영상을 쉽게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스튜디오를 마련한 것입니다. 임직원들은 자유롭게 1인 방송 콘텐츠를 즐기면서 사업적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고 핸드폰으로 실시간 스트리밍도 가능해 사용자의 편의까지 더했습니다. 여러분도 1인 스튜디오에서 이야기 하고 싶은 나만의 콘텐츠가 있으신가요?



빅데이터/AI 관에서는 CJ빅데이터센터의 데이터 수집 및 가공 자동화 솔루션을 포함해 안면인식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렉티브 사이니지(Interactive Signage),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술 등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CJ그룹 하반기 공채에서 업계 최초로 선보인 챗봇 서비스와 서류 평가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AI평가 시스템 역시 CJ올리브네트웍스가 개발하고 선보인 기술입니다. 


특히 이미지나 동영상 속의 인물, 객체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비전AI 솔루션이 눈에 띄는데요. 비전AI는 미디어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기술로, 여러분이 시청하는 드라마에서 좋아하는 특정 인물이나 관심이 있는 제품이 나오는 장면만 찾고자 할 경우 비전AI가 영상을 분석해 결과를 신속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관에서는 무인화, 자동화를 통해 매장 운영 원가를 절감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집어든 상품의 상세 정보를 스크린에서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IoT매대를 비롯, 이미지 및 음성 코딩 기술로 사물에 콘텐츠를 심고 모바일로 인식하는 디지털코드(Data on Things)와 딥러닝 기반의 상품인식 기술이 적용된 셀프 결제대 등도 마련되었습니다.

이 중 차세대 매장관리 IT솔루션인 ‘원 오더(ONE ORDER)’는 고객이 매장에서 태블릿PC나 키오스크로 주문하면 직원의 스마트 워치로 주문 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매장 내 이동과 대기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원 오더는 인천국제공항 내 복합외식문화 공간인 CJ푸드월드에 도입되면서 매장 운영은 물론 프로세스 효율화를 가져다 준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원 오더는 향후 목소리만으로 복잡한 주문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음성 주문 서비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AR/VR 관에서는 상품을 구매하기 전 실제 공간에 미리 배치해 보거나 가상 매장에서 쇼핑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AR/VR 통합 서비스 플랫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약, 식품 등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가 실제와 동일한 환경에서 기술 트레이닝을 받는 실감형 VR 서비스 체험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 끼워 VR을 이용할 수 있는 초소형 VR장비도 선보여 휴대성이 용이하면서도 몰입감 높은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관을 살펴볼까요? 클라우드 관은 CJ올리브네트웍스가 지향하는 스마트 팩토리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개별 공장의 설비와 공정을 생산 네트워크로 연결, 모든 생산 데이터와 정보가 실시간 공유되어 운영이 최적화되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CJ올리브네트웍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생산관리시스템(MES) 솔루션을 확보하여 계열사 컨설팅 및 기술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마트 워크 플레이스(Smart Work Place)의 솔루션은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됨에 따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에 따른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업무 환경과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협업 환경을 구현하여 보다 디지털 기술로 업무 환경을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DT체험관을 모두 둘러 보셨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셨나요?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인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이제 우리 일상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는데요.

CJ올리브네트웍스는 디지털 혁신을 견인하는 기술력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선사해오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새로운 차원으로 이끄는 IT서비스로 그 역할을 다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펼쳐질 미래에서의 CJ올리브네트웍스에 많은 응원과 관심을 주세요. (끝)

이전 목록 다음